ٷΰ Ƿ Ȩ б Ȩ ̵ бѹ溴 Ȩ ̵ бġ Ȩ ̵

경희대학교병원

전화번호 안내 : 대표전화 02-958-8114, 전화예약 02-958-9822, 응급의료센터 02-958-8282
전화번호 안내 : 진료협력센터 02-958-9618, 국제진료센터 02-958-9644
전문진료센터 안내
척추관절센터
중풍센터
자연요법센터
안면마비센터
한방암클리닉
한약 배송조회
 
진료과/의료진소개
HOME 의료진/진료시간표/예약 > 진료과/의료진소개  
본문내용 프린트
 
 
진료과/의료진 소개 전문 클리닉 소개 진료과/의료진 소개 진료과 선택페이지
 
한방신경정신과
 
화병 주상증(알코올중독증) 불안장애 수면장애
전광증(정신병적장애) 기울증(우울증) 치매(매병) 건망
심신증 중기증 기수련 부작용  
  화병


“남모를 가슴앓이.... 억지로 참는 화 화병을 부른다”

화병火病은 분노와 억울함 등의 감정을 적절히 풀지 못하고 쌓아두다 화火의 양상으로 폭발하여 두통과 어지러움, 몸과 마음이 답답하고 열이 나고 덩어리가 뭉쳐 매달려 있거나 치밀어 오르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마음의 병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울화병鬱火病’이라고도 하는데, 울화鬱火란 억울하고 노여운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고 억지로 참는 가운데 마음속에서 복받쳐 일어나는 신경성적인 화火를 말하는 것으로, 화병은 이러한 울화가 원인이 되어 생긴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병은 주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는 경우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대표적으로 남편과 시부모에 인한 고통스러운 결혼생활과 경제적 궁핍함으로 인한 고생, 사회적 좌절 등 에 대한 속상함, 억울함, 분함, 화남, 증오 등의 감정반응이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불완전하게 억제되고, 장기간에 걸쳐 누적되어 발병합니다.
화병은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만성적으로 발생하여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시부모 등과의 갈등문제로 인해 많이 발생하였고 최근에는 남편이나 자녀와의 갈등문제로 인해 많이 발생하며, IMF시대 이후부터는 해고의 부담감과 사회적 긴장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참고 생활을 오래해야 하는 직장인에게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병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주상증(알코올중독증)

“약(藥) 으로도 쓰이던 술, 과도한 음주는 몸과 마음의 병을 부른다.”

알코올중독이란 술에 대한 갈망과 강박적 태도 그리고 내성의 증가와 금단증상이 나타나는 정신장애로, 음주로 인하여 자신의 일상생활을 자제하지 못하고, 술이 없으면 지내지 못하고, 술을 끊으려 해도, 술을 끊지 못하며, 사회에서 허용하는 음주정도를 넘어서서 과음이 되풀이되어 자신의 건강과 사회 및 경제적 장애까지 초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술은 그 성질이 뜨겁고 습하다고 하여, 풍한(風寒:질병을 일으키는 외부의 나쁜 기운)을 방어하고, 경맥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사기(邪氣:나쁜 기운)를 몰아내며, 또한 다른 한약의 효과를 돋워주는 효능이 있다고 보아 건강의 유지뿐만 아니라 질병치료에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과음하면 술의 열은 체내에서 화(火)를 일으켜 원기(原氣)를 손상시키고, 술의 습(濕)한 성질은 체내에 담음(痰飮)이란 질병의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인 체액이 쌓이게 만들어 담화(痰火, 담을 낀 화 또는 담에 의하여 생긴 화)로 발전하여 기운을 소모시키고 정기(精氣)를 손상시켜 여러 가지 질병을 발생시킵니다.

한의학에서는 음주로 인하여 발생되는 모든 질환을 주상증酒傷證으로 언급하고 있는데, 주징이나 주가(酒假)의 경우는 간암과 간경화 등의 만성알코올성 질환의 임상양상과 유사하며, 과도한 음주로 인한 주궐증(酒厥證), 음주 후 두통(酒後頭痛), 만성 음주자의 가슴 두근거림, 불면(不寐) 등의 경우는 급성 또는 만성적인 음주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신경정신과적 문제와 관련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음주기벽(飮酒嗜癖)의 경우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인 알코올중독자의 행동사회적인 문제를 의미합니다.

알콜중독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불안장애

“가슴이 두근두근... 숨이 막히고 어지러워요. 이게 「불안」인가요"

불안은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처했을 때 나타나는 기본적인 반응으로, 적응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안은 일반적으로 경고신호로 나타납니다. 전반적으로 매우 광범위하고 불편한 불분명한 불안감과 두통, 땀, 가슴 두근거림, 흉부 압박감, 복부 불편감, 숨참 등의 자율신경계 증상을 동반하고 어지럽고 아찔함, 설사, 손발 떨림, 손발 등의 일시적 마비 등의 신체증상, 안절부절 못함, 집중력 감소, 학습능력 저하 등의 신체 행동적 증상이 나타나며, 심지어는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우울과 불안은 병발하는 경우가 많다.

불안장애에는 증상에 따라 분류하는데, 갑작스럽고 극심한 공포감이 나타나는 공황장애, 지나친 불안과 걱정을 조절할 수 없는 범불안장애, 강박적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장애, 시험과 같은 특정상황을 두려워하는 공포장애, 충격적 경험 후 불안증상이 나타나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이 있습니다.

감정을 기氣의 움직임으로 해석하는 한방신경정신의학에서는 불안증을 경계驚悸와 정충으로 보고, 크게 두가지 정서 -공포(恐)와 놀람(驚)- 로 그 원인을 파악합니다. 즉 공포는 기를 아래로 끌어내리고(氣下) 놀라는 것은 기를 어지럽혀서(氣亂) 병이 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블안증의 치료에 있어서도 기氣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안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기氣의 작용을

응용하여 치료합니다.불안장애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수면장애


"의식의 휴식인 잠. 음양의 조화와 기혈의 충만함, 편안한 마음이 잠을 자게 한다."

사람들은 잠을 통해 낮시간 동안의 스트레스로부터 쉴 수 있고 새로운 활력을 얻습니다. 또한, 학습한 정보를 재정리하여 기억하도록 하고 불쾌하거나 불안한 감정들을 정화하는 기능도 하여 상쾌한 기분을 갖도록 해 줍니다.

그러나 잠들기가 힘들고 꿈을 많이 꾸며 자주 깨는 불면증 환자는 스트레스가 풀리지 못하고 계속 쌓여서 만성적인 피로 상태에 이르게 되며, 무기력, 두통, 어지러움, 건망증, 피로감, 불면, 불안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복합적인 증후를 앓게 됩니다. 동물실험을 통해 볼 때, 수면박탈은 음식섭취의 증가, 체중감소, 체온저하, 피부장애 등의 심각한 질환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장애에는 잠을 못자거나(不眠) 낮에도 지나치게 자는(多眠) 이상수면, 수면 중에 특이한 신체적 정신적 사건이 발생하는 몽유병(夢遊), 야경증과 같은 사건수면이 있습니다.

한방신경정신의학에서는 불면증을 음양陰陽의 불균형과 기氣의 순환문제로 봅니다. 즉, 양기陽氣가 성하면 각성을 유지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며, 음기陰氣가 성하면 잠을 자고 쉬게 되는데, 낮(陽)에 인체의 밖(陽)을 순행하던 기氣가 밤(陰)에는 인체의 안(陰)으로 들어가면 잠을 자는데, 밤이 되어도 기氣가 인체의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면 불면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경우 과도한 자극과 과로로 인하여 나이에 관계없이 급작스런 기혈氣血의 손상과 이로 인한 음양陰陽의 조화와 운행의 불균형은 불면 등의 수면문제를 초래합니다. 또한, 노인들의 불면에 대하여는 기혈氣血이 부족하여 이러한 인체의 음양의 생명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생깁니다. 따라서, 한방신경정신과에서는 생기와 에너지(正氣)를 길러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安神)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불면증 치료의 원칙으로 삼고 치료에 접근합니다.

불면증 삽화1
불면증 삽화2

페이지 상단 이동
  전광증(정신병적장애)


정신병적 장애란 대체로 자신의 병에 대한 인식이 없고 현실 검증 능력에 결함이 있는 상태로, 정신분열병, 망상장애, 조울증 등이 대표적으로 속하며, 정신분열병과 기분장애의 양상을 동시에 보이며 혼란이 동반된 변화무쌍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상당수 서양의학의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한의학적인 치료와 서양의학적인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분열병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증상은, 실제 있지 않거나 괴이한 생각,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거나 소리가 들리기도 하고, 생각의 흐름이 지리멸렬해 지고, 혼란된 행동을 보이는 것 과 같이 정신기능의 왜곡이나 과도한 면을 보이는 증상들이며, 이는 정신분열병의 일부증상인 양성증상에 해당합니다. 그 외에도 빈약하고 내용이 없는 언어, 감정표현 능력의 감소, 기쁨 체험 불능 또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흥미상실,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하거나 유지하지 못함,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며, 생각의 흐름이 유지되지 못하는 등 정신기능들의 소실과 결핍 또는 감소를 보이는 음성증상을 위주로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양성과 응성증상이 혼재된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적 이상을 나타내는 한의학 용어로 대표적인 것이 전광癲狂이며, 사수, 화전,심풍心風이라고 하여 특정상황에서의 정신이상을 설명합니다. 전광癲狂은 담음痰飮, 화火, 혈血 의 이상 등으로 인해 정신(神)이 혼란되고 분산되며 소모되어 정신기능이 실조되고 신체적으로도 각종 기능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유전(胎病), 과도한 감정 스트레스(七情), 비위기능의 저하로 영양공급이 부족할 경우(脾胃虛寒), 심장의 열기(心火)가 항성하거나 기운(心氣)가 허할 경우 등을 그 원인으로 설명합니다. 서양의학의 정신병적 장애인 정신분열병 및 양극성장애 등과 유사하며 한의학적인 치료와 서양의학적인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관증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기울증(우울증)


우울증은 기분이 저하되고 우울하고 슬프며, 사람들과 어울리기 싫어하고, 활동을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등 저하된 기분상태와 이와 연관된 장애를 보이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우울하고 슬픈 느낌, 자신감과 의욕이 없고 피곤하며 매사에 재미가 없고 의욕이 없어지는 증상, 또는 질문에 대해 반응이 느려지고 우유부단해지며, 체중이 줄고 입맛이 없어지며, 잠이 들기 어렵고 일찍 깨고, 여러 신체증상에 대한 걱정이 증가하는 것도 우울증의 대표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증상이 심하고 오후 및 시간이 지나면 덜해지는 주간변동이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또한, 가면형 우울(masked depression)이라 하여, 감정의 변화 없이 두통이나 복통 등의 통증, 식욕감퇴, 체중감소, 피로, 불면 등의 신체 증상만을 주로 호소하는 경우도 있어 이런 경우 내과 등 다른 과의 진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과 말, 행동이 매우 느려지는 지연성 우울(retarded depression)과, 격정성 우울(agitative depression)이라고 하여 지속적인 걱정, 불안, 긴장, 초조, 좌불안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울증 삽화

한방신경정신의학에서는 감정을 기氣의 움직임으로 해석하고 치료법에 있어서도 기氣의 작용을 응용하여 치료합니다. 우울증을 ‘기울증氣鬱症’이라고 하여 정신적인 원인으로 인해 기氣가 울체되어 발병하는 것으로 보며, 기를 소통시켜 울체된 것을 푸는 것(理氣開鬱)이 우울증의 치료 원칙입니다.




화목한 가정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치매(매병)


치매는 일단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해서 기질적으로 손상 내지는 파괴되어 의식의 장애 없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이 감퇴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입니다. 치매는 85세 이상에서는 20%이상의 유병률을 보이며 인간의 노화가 가장 첫 번째 위험요소이므로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매의 원인질환은 매우 다양합니다. 노화에 따른 퇴행성 질환인 알쯔하이머병과 뇌혈관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혈관성치매가 대표적입니다. 전체 치매 환자 중에서 이 두 질환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으므로 이 둘을 감별하는 것이 치매의 원인질환을 평가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치매의 다양한 임상양상을 서술한 여러 문헌이 있으며 매병, 건망健忘, 전광癲狂을 근거로 진단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생장발육과 노화의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인체의 가장 정미로운 물질인 정精이 쌓여서 뇌수腦髓가 생기고 뇌는 골수骨髓가 모이는 것으로 정신작용을 맡고 있으며 이를 만드는 신腎의 기능이 노화로 감소되어 매병과 같은 정신적 변화가 야기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치매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건망

"자꾸 깜박깜박.. 나 요즘 왜 이러지"

건망은 일어난 일을 잘 잊어버리는 것을 말하며, 기억력 장애를 주소로 하는 병증을 말합니다. 임상적으로는 불안하고 가슴이 두근거림(驚悸), 수면장애(失眠, 多夢), 어지러움(眩暈) 등의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망을 일으키는 병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 또는 타고난 체력의 부족(先天不足)으로 인한 것으로 보기도 하고, 근심과 걱정이 많고 노심초사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감정의 소모가 많아 이로 인해 인체장기의 기운이 손상되고 정혈精血이 허해진 경우(後天損傷)도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의 건망(연로건망)의 경우, 신체 장기의 기운이 소모되어 정기가 허한 (오장구손으로 인한 정기휴허) 경우가 많습니다. 때때로 인체의 비 정상장인 체액인 담음(痰濁), 교통사고 등으로 발생한 어혈(瘀血) 등으로 인한 실증實證도 있습니다.
이처럼 건망의 70-80% 정도가 부족해서 생긴 경우(虛證)로, 실증實證에 비해 월등히 많다고 봅니다.

이와 같이 건망은 부족해서 생긴(虛) 경우가 많으므로 한방신경정신의학에서는 건망증 치료를 위해 부족한 것을 보충해주는(補) 것을 치료의 원칙으로 삼습니다.
본원 한방신경정신과의 경우, 기억력과 집중력,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에 대한 검사를 통해 건망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한의학적인 진단을 기반으로 하여,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른 치료 방법을 통해 치료에 접근하고 있으며, 건망과 관련하여 임상연구를 수행하여, 건망증 환자에 있어서 한약(건뇌탕健腦湯)의 효과를 임상실험을 통해 객관적으로 밝혀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건망증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심신증

“ 몸만 아픈 줄 알았는데 몸과 마음이 같이 아픈거라구요 ”

심신증心身症이란 신체의 증상을 주증상으로 하며 그 진단이나 치료에 심리적인 인자의 배려가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병태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분명히 몸 여기저기가 불편하고 아프기 까지 한데 여러 병원을 돌아다녀 검사를 받아보아도 이상이 없으며 그 원인을 잘 알 수 없다고 하거나 또는 원인이 있지만 그 원인에 비해 불편함과 아픔의 정도가 지나칠 때를 말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병의 원인에 마음의 요소가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심신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머리 아픈 것, 어지러운 것, 몸 여기저기가 아픈 것, 쉽게 피로해 지는 것, 온 몸에 기운이 없는 것, 배가 아프고 설사하는 것, 소화가 잘 안되고 배가 항상 불편한 것 그리고 이런 증상 하나하나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항상 건강만 생각하고 여기저기 병원을 돌아다니는 것 등의 다양한 증상이 심신증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료에 있어서 마음의 요소에의 접근이 중요하며 그렇게 때문에 정신과에서의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신증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중기증


“ 팔다리가 싸늘해지고 뻣뻣... 기절할 것 같아요 ”

중기증이란 감정이 격앙되고 기氣가 상역上逆함으로써 발생하는 일과성의 의식 상실과 일과성 경련을 뜻하며, 서양의학에서의 정신장애 중 전환장애과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중기증의 증상은 갑자기 기절을 하듯이 정신을 잃고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고 손발이 싸늘하게 차가워지고 마비된 듯 뻣뻣해지며 혹은 경련을 일으키기도 하며, 분노, 억울, 공포, 놀람, 비탄 등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때로는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환각과 더불어 의식상실이 있을 수도 있는데, 점차 안정되면서 각성을 하거나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중기증은 원인은 대부분 갑자기 심하게 기뻐하거나 갑자기 심하게 화를 내는 등의 급격한 감정의 변화에 따른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며 특히 심한 분노 끝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중기증이 자주 되풀이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체질적인 소인으로 추정되며, 이러한 신경정신과적인 소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사소한 충격이나 욕구불만에 의해서도 자주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한방신경정신의학에서는 여러 가지 감정(喜,怒,哀,樂,悲,恐,驚) 가운데 분노(怒)가 다른 감정에 비해 심리적 동요가 극심하며, 血虛하여 간경의 울화鬱火가 성하여 평소에 화를 잘 내는 사람에게서 중기증이 자주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구급상황에서는 한약과 침 등을 사용하여 우선 막힌 것을 뚫고 기운을 통하게(開閉塞而通氣) 해주고, 그 이후에 한약과 침, 한방심신요법 등을 통하여 기의 순환을 순조롭게(順氣) 하는 것을 치료법으로 삼습니다.

중기증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기수련 부작용



기공수련과 기공치료는 체질을 강화시켜 쉽게 병에 걸리지 않고, 정신적 여유를 얻어 정신신경계통의 질환을 예방하는 등의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유지를 위해서 하는 기공수련은 몸에 큰 부담이 없으며 질병예방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거나 과도한 욕심으로 무리한 기공수련 및 관련 제품 사용은 건강이나 질병이 오히려 악화시켜 기수련 부작용, 기공병을 일으키게 되기도 하는데, 이는 기의 부조화가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일어나는 것입니다.

기수련 부작용

대표적인 기공부작용으로는 무리한 호흡으로 인한 두통이나 어지럼증, 수시로 얼굴이 붉어지고 혈압이 오르는 현상이 생깁니다. 긴장상태에서 수련할 경우에는 가슴이 두근거리며 답답하고 간혹 통증이 계속되기기도 합니다. 소화장애, 몸의 떨림, 무력감이나 허탈감이 들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기의 상충 현상으로 몸에 불이 붙는 것 같은 양기의 항진 증상이 생기기도 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초조하며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거나 환시, 환청 같은 환각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혼자 욕심을 내어 무리하게 수련하기보다는 체질이나 질병에 맞는 기공법을 선택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수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용하고 주위의 방해를 받지 않는 장소에서 수련해야 하고, 상단전이나 하단전 등에 무리한 집중을 피합니다. 정신적으로 예민한 분들은 명상보다는 몸동작 위주의 육체적인 수련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들 역시 깊은 명상보다는 가벼운 기체조법이나 보건공이 좋습니다.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라면 진단과 치료의 의료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기공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는 한방요법과 기공요법을 병행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주는 침구요법이나 한약, 그 외에 자석요법이나 테이핑요법, 향기요법, 음악요법 등을 이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기수련 삽화

 
 
빠른찾기
찾아오시는길
전화번호
외래(초진)이용안내
자주묻는 질문/답변
진단서 발급
진료기록 사본발급
부속사이트
약제본부
한마음봉사단
한방국제진료실
의학도서관
장례식장

( 우편번호 02447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경희의료원
홈페이지관리책임부서 : 홍보팀
Copyright ⓒ 1996-2018. KyungHee University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경희대학교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