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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부상 - 낙상
출처 : 재활의학과 - 김성수 교수     최종수정 : 2002-11-16     입력 : 2002-11-16


김성수 한방재활의학과교수

한의학에서 보는 낙상

골절이 의심되는 심한 통증이 있을 때에는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함부로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있어야 한다. 이럴 경우에는 의사나 응급구조대에 도움 요청하여 병원을 찾는다.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수건이나 얇은 천으로 먼저 지혈을 하고 안정을 취하면 병원을 찾는다.

낙상은 실신이나 경련 등의 원인을 불문하고, 뜻하지 않게 위에서 아래쪽으로 체위의 이동이 생겨 뼈와 근육 증 근골격계에 상처를 입는 사고를 말한다. 낙상 사고는 주로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젊은 사람들도 자주 낙상 사고를 당하여 해마다 발생률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지면이 미끄러운 겨울철에는 낙상 사고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계절이므로 낙상의 위험요인이 놓은 사람들은 겨울철에 특히 주의를 해야한다.

골다공증으로 인해 인대 및 뼈의 구조가 약해져 있는 여성과 노인들에 있어서 낙상은 골절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특히 노인의 경우 낙상에 의한 골절 시 장기간 치료를 요하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생명까지 위협받는 경우도 있다.

한방에서의 대표적인 처방은 당귀수산
낙상 시 통증이 심하거나 출혈이 있을 경우 먼저 의식이 있는 상태라면 아픈 부위가 어디인지를 확인하고 심하지 않으면 일어서서 움직여 본다. 그러나 골절이 의심되는 심한 통증이 있을 때에는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함부로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있어야 한다. 이럴 경우에는 의사나 응급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하여 병원을 찾는다.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수건이나 얇은 천으로 먼저 지혈을 하고 안정을 취하면서 병원을 찾는다.

한방에서는 타박이나 낙상 등으로 전신 또는 국소에 혈전이나, 울혈이 생겨서 통증이 있고 복부팽만감이 있을 때 쓰이는 대표적인 처방으로 당귀수산이 있다. 당귀수산은 당귀, 적작약, 오약, 향부자, 소목, 홍화, 도인, 계지, 감초로 구성되는데 이 약재를 달인 물과 술을 반씩 타서 복용하면 혈소판응고를 억제하고, 혈관울혈을 풀어 통증을 감소시켜 주며, 혈전으로 인한 복부팽만감을 개선시켜 준다.

평형유지 기능 약화가 원인
일반적으로 낙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바닥이 미끄럽거나 지면이 고르지 못한 곳을 걸었을 때 방생되는 환경적 요인과 하체의 근력이나 평행유지 기능 등이 약해져서 생기게 되는 조정 능력 감소와 같은 경우가 원인이 된다. 특히 다리의 힘이 약해져 걸음걸이가 불안정하다며 다리를 끌고 걷는 경우, 운동신경 감각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반사 반응 속도가 느린 경우, 근육 약화로 인해 균형 유지 기능이 약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낙상의 위험성이 더욱 높아진다.

근력과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
신체의 근력과 균형기능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약물로 인한 낙상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운동을 하게 되면 혈관의 적응 기능이 좋아져서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지는 현상을 줄이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어떤 반응에 대해서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낙상의 위험성이 낮아진다. 낙상예방을 위한 운동은 일반적으로 고유 수용 감각기관의 기능을 증가시키는 것이며, 근력과 심폐 기능을 강화시킨다. 특히 운동을 통해 뼈와 근력이 강해지면 외부의 물리적 힘에 대해서도 신체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낙상을 하여도 뼈가 쉽게 부러지지 않는다.

낙상예방을 위한 근력운동향상

① 상위 척추를 튼튼히, 호흡을 좋게 하는 운동
의자 등판에 등을 대지 않고 앉아서 양 손을 머리 뒤로 잡고 숨을 깊이 들이마시면서 힘껏 뒤로 당긴 다음에 숨을 내쉬면서 원상태로 하기를 10번정도 한다.

② 하위 척추와 엉덩이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
엎드린 자세로 양 무릎을 구부려 바닥에 대고 양 손은 팔꿈치를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손바닥이 아래도 향하게 바닥을 짚고 한쪽 다리를 올린 다음 5초동안 정지한다. 양쪽으로 5회 반복한다.

③ 복부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
방바닥에 누워 발뒤꿈치를 바닥에 댄 다음 양 손은 배 위에 가지런히 놓는다. 두 다리를 바닥에서 10~30cm 정도 들어 올린 다음에 5초 동안 정지한다. 5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좋다.

④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
방바닥에 누운 후 양손을 쭉 펴서 머리 위에 놓는다. 두 손은 머리 위로 쭉 펴고 발가락은 아래쪽으로 당기면서 5초간 정지한다. 이렇게 10번 정도 반복한다.

⑤ 엉덩이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
방바닥에 옆으로 누워서 누운 방향의 손은 머리 밑으로 쭉 펴서 넣고 한손은 핀 손의 겨드랑이 아래에 놓고 한쪽 다리를 올릴 수 있을 만큼 올려 5초간 정지하였다가 천천히 내린다. 5번 한 후 다시 반대로 누워 5회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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