ٷΰ Ƿ Ȩ б Ȩ ̵ бѹ溴 Ȩ ̵ бġ Ȩ ̵

경희대학교병원

전화번호 안내 : 대표전화 02-958-8114, 전화예약 02-958-9822, 응급의료센터 02-958-8282
전화번호 안내 : 진료협력센터 02-958-9618, 국제진료센터 02-958-9644
전문진료센터 안내
척추관절센터
중풍센터
자연요법센터
안면마비센터
한방암클리닉
한약 배송조회
 
자연요법센터
HOME 한방병원 특화센터 > 자연요법센터  
본문내용 프린트
 
 
 
이 름 소 개
14_08_pic03_1.jpg

강성길


 약력
현)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장
현)경희한의대 침구과 교수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주임교수 역임
경희대학교 국제한의학 교육원장 역임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침구과장 역임
 전문진료분야
안면질환(안면신경마비, 안면경련, 안검하수,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턱관절증, 사시)
뇌신경마비질환, 중풍(뇌졸증후유증), 팔다리저림증
 학회활동
국제동양의학회(ISOM) 사무총장 역임
대한 침구학회 회장 역임
대한 한의학회 학술이사 역임
세계보건기구(WHO) 경혈 경락 국제 표준화 전문위원 및 임시 자문위원 역임
경희대학교 국제한의학교육원(ISOM)원장 역임
수정
khmc_1069_1.jpg

이상훈


 약력
경희한의대 침구과 부교수
경희대학교 국제한의학교육원(ISOM) 교학부장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국제진료실 진료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임상연구원 및 전임교원 역임
미국 존스홉킨스 경영대학원 생명과학 지도자 과정 수료
미국 침술자격( NCCAOM ) 및 메릴랜드주 침술면허
 전문진료분야
안면질환(안면신경마비, 안면경련, 안검하수,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턱관절증, 사시),
안면침, 자율신경실조증, 뇌신경마비질환, 국제진료
 학회활동
대한 침구학회 국제홍보이사
한의안면성형학회 학술이사
한의여드름학회 부회장
영국 Oxford 대학 Evidence 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편집위원
미국(AAMA, AAAOM), 독일(DAGFA), 일본(JSAM) 등 다수의 해외 침구학회 초청 강연
수정
dr_kji_1.jpg

김종인


 약력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 조교수
한의학박사(침구학)
한국한의학연구원 침구경락연구센터 선임연구원(침구임상연구담당)
대한침구학회지 편집위원
동서의학연구소 임상침구연구부 상근연구원
건강보험 심사평가 연구원 비상근 심사위원(한의학)
 전문진료분야
안면질환(안면신경마비, 안면경련, 안검하수,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턱관절증, 사시)
팔다리저림증, 뇌신경마비질환, 중풍(뇌졸증후유증, 파킨슨씨병)
 학회활동
침구근거중심의학
Microsystem acupuncture(이침요법, 두침요법, 수족침)
침구임상연구(알레르기비염, 안면마비, 비특이성 요통, 부항요법, 뜸요법)

< 포상 및 수상실적 >
세계 인명사전 (Marquis Who'sWho in the World, 2010 Edition) 에 의학연구자로 등재
POSTER AWARD: 2008 SAMS 국제학술대회 POSTER AWARD
2009년 10월 9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우수연구자상 수상
2010년 01월 4일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KIOM 화합인상 표창
수정
noname01.jpg

강중원


 약력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조교수
한의학박사(침구학 전공)
침구과 전문의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안면마비센터 진료교수
경희의료원 동서협진센터 동서비염클리닉 진료교수
경희의료원 동서의학연구소 연구원
경희의료원 의과학연구원 한약물연구소 제제개발연구부 상임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침구경락연구센터 연구원(침구 임상연구 담당) 역임
 전문진료분야
안면마비, 만성/중증 안면마비, 파킨슨병, 안면경련
 학회활동
대한침구학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정회원

저서
"침의 서양의학적 접근과 임상" (Elsevier Korea) 공역
수정
 
 
건강보험환자의 본인부담액 기준
진료실
오전 진료 (9시~12시 ) 강성길, 김종인 강성길, 김종인 강성길, 김종인,
강중원
강성길, 이상훈 강성길, 이상훈,
강중원
김종인, 강중원(2,4주)
오후 진료 (1시 반~4시) 이상훈, 강중원 이상훈, 강중원 이상훈 강중원 김종인
산정특례
   안면마비란 어떤 질병인가요?
   안면마비는 왜 생기나요?
   안면마비에 대한 검사로는 무엇이 있나요?
   안면마비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재발하기도 하나요?
   후유증이 생길까요?
   한약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얼마나 자주 침을 맞아야 하나요?
   안면마비에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안면마비란 어떤 질병인가요?
안면마비란 얼굴 근육의 운동성이 떨어져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즉, 이마 주름이 생기지 않고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며 콧망울이 움직이지 않는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주로 얼굴의 편측으로 발생하지만, 드물게 얼굴 전체에 마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러 뇌신경들 중 7번 뇌신경인 안면신경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를 말초성 안면마비라고 하며, 종양, 뇌졸중 등 뇌의 문제로 안면마비가 발생한 경우를 중추성 안면마비라고 합니다.
  안면마비는 왜 생기나요?
말초성 안면마비는 안면신경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안면신경은 뇌에서 빠져나온 말초신경의 하나로 세균감염, 혈관의 압박, 외상으로 인한 손상, 주변 종양의 압박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를 특발성 안면마비라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단순 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라는 바이러스가 안면신경을 손상시키는 경우가 가장 유력하다고 합니다.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자극요인은 다양한데, 예를 들어 과로, 발치, 월경, 추위에 노출, 감기에 걸림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환절기에 바이러스 감염이 쉬워 감기가 잘 걸리듯 안면마비에 대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발성 안면마비와 구분되는 유사한 질환으로 람세이 헌트 증후군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대상 포진 바이러스(herpes zoster virus)가 안면신경을 침범한 경우를 일컬으며, 특징적으로 귓속이나 귓바퀴에 수포를 발생시킵니다. 이 경우 특발성 안면마비보다 회복률이 낮고. 통증이 심한 특징이 있으며, 예후도 일반적인 특발성 안면마비보다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마비에 대한 검사로는 무엇이 있나요?
기혈 순환을 평가하기 위한 적외선 체열검사(DITI), 전반적인 몸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양도락, 맥전도 검사 등 한방 검사도 실시됩니다.

중추성 안면마비를 감별하기 위한 검사로 뇌 MRI 검사(Br-MRI)가 있으며, 신경 손상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근전도 검사(EMG)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안면마비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경락의 기혈을 소통시키는 침요법 및 몸의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뜸요법을 사용하며, 환자의 체질 및 발병 원인에 따라 한약치료를 병행합니다. 열자극을 통해 침의 효과를 증강시키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온열요법, 안면 피부 속 표정근 주위 혈자리들을 풀어주는 미용침요법, 항염·면역기능조절·신경장애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봉독요법, 오장육부의 기능부조화를 조절하는 약침요법, 그 외에 고주파요법, 테이핑, 안면 표정 연습, 기공요법, 쑥짐팩, 마사지, 향기요법 등이 있습니다.
  치료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재발하기도 하나요?
치료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재발하기도 하나요? 발병초기에는 안면마비의 증상이 진행되며 대체로 발병 10일째에 병의 악화가 중단됩니다. 회복은 수주에서 1년까지도 회복을 해나가며 그 기간은 안면신경이 손상된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따라서 발병 후 3~4주 정도의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안면마비가 재발하는 환자의 비율은 10% 정도로, 재발은 같은 쪽과 반대쪽 모두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중추성 안면마비의 경우 중풍 치료와 더불어 안면마비를 치료합니다. 본 안면마비센터에서는 외래 및 입원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하며, 가능하면 초기 2주간 입원하여, 필요한 검사와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권장합니다.
  후유증이 생길까요?
안면마비 환자의 80% 가량이 완전회복을 합니다.

그 나머지인 20%의 환자는 불완전 회복을 하여 좌우의 비대칭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안면신경이 다시 연결되는 회복 과정에서 잘못된 연결이 발생하여 입을 움직일 때 눈이 같이 감긴다거나, 음식을 씹는데 눈물이 흐른다거나, 마비된 쪽의 비순구(八자 주름)가 깊어지고 주름이 생기거나, 처졌던 입술이 위로 올라가거나, 씰룩거림, 안면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면마비가 회복되기 전 눈이 잘 감기지 않으므로 각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의 회복기 동안 인공눈물과 안대를 적절히 활용하여 안구를 보호하는 것이 시력저하 등의 후유증을 막기 위해 중요합니다.
  한약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안면마비는 인체의 정기가 허약한 상태에서, 안면부를 담당하는 경락의 기혈소통이 막혀 발생하는 증상으로서, 이의 빠른 회복을 위해 한약을 처방합니다. 본 안면마비센터에서는 40년간의 수많은 안면마비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 환약, 엑기스제제 등의 다양한 제형을 처방해서 빠른 회복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침을 맞아야 하나요?
초기에는 가급적 매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고, 이후 경과에 따라 간격을 조절합니다. 입원의 경우에는 일반침, 전침, 피내침, 기타 특수침법 등으로 매일 집중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안면마비에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1. 눈을 잘 깜박일 수 없으면 안대를 사용하여 눈에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2. 눈이 너무 건조해지면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3. 급격한 온도변화를 피하고 따뜻한 찜질(쑥찜팩)을 합니다.
4. 세수할 때도 비눗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5. 주변에서 권유하는 민간요법(대추나무, 미나리아재비)을 함부로 따라하시면 안됩니다.
6. 지나치게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 냉음료, 술, 담배는 금기입니다.

안면마비 센터에서는 안면마비, 안면경련, 안검하수 등의 안면 질환을 치료합니다.
 
 
빠른찾기
찾아오시는길
전화번호
외래(초진)이용안내
자주묻는 질문/답변
진단서 발급
진료기록 사본발급
부속사이트
약제본부
한마음봉사단
한방국제진료실
의학도서관
장례식장

( 우편번호 02447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경희의료원
홈페이지관리책임부서 : 홍보팀
Copyright ⓒ 1996-2018. KyungHee University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경희대학교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