ٷΰ Ƿ Ȩ б Ȩ ̵ бѹ溴 Ȩ ̵ бġ Ȩ ̵

경희대학교병원

전화번호 안내 : 대표전화 02-958-8114, 전화예약 02-958-9822, 응급의료센터 02-958-8282
전화번호 안내 : 진료협력센터 02-958-9618, 국제진료센터 02-958-9644
전문진료센터 안내
척추관절센터
중풍센터
자연요법센터
안면마비센터
한방암클리닉
한약 배송조회
 
한방 암 클리닉
HOME 한방병원 특화센터 > 한방 암 클리닉  
본문내용 프린트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 암 클리닉
한방암클리닉은? 의료진 소개 진료시간표 치료요법 FAQ
 
FAQ
 
Q. 한방치료와 양방치료 어떤 것을 택해야 할지 고민이예요.
답변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암클리닉에서 이루어지는 한방치료는 서양의학적인 진단과 치료에 겸해서 상호보완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양방 병용치료의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첫째, 한방과 서양의학의 각종 유효한 치료 방법을 종합하여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켜 생존율을 향상시킨다.
  • 둘째, 서양의학의 항암제의 부작용과 후유증을 감소시킨다.
  • 셋째, 환자의 생활의 질을 높이고 회복을 돕는다.
  • 넷째, 환자 자신의 암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여 종양의 재발과 전이를 최소화한다.
Q. 한의학에서 보는 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답변 한의학에서 종양의 원인으로 정신적인 인자를 매우 중요시하였고 다음으로는 육음(六淫, 기후의 비정상적인 변화)의 외적인 인자를 강조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음식, 과로를 발병 원인으로 보았습니다. 이들 원인으로 인하여 생긴 어혈이나 담음이 암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정신적인 인자
의학에서는 인간의 감정을 7가지( 喜,¡怒,¡憂,¡思,¡悲,,驚, 恐)로 나누는데 감정이 지나치면 체내 기혈(氣血)의 운행이 잘되지 못하고 장부(臟腑)의 기능도 조화롭지 못하여 질병이 발생하고, 더욱 심하게 되면 종양이 발생한다. 특히 심한 근심(우(憂)), 지나친 생각(思)과 화냄(怒)은 종양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많다.

2) 육음(六淫)
육음(六氣-風, 寒, 暑, 濕, 燥, 火)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뜻하며, 육음(六淫)이 인체를 침범하여 오래도록 낫지 않으면 종양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3) 음식
오랜 음주습관, 더운 음식의 습관적인 섭취, 튀기거나 달고 기름진 음식(肥甘厚味)의 과식, 영양실조, 지속적인 흡연, 열량이 많은 음식의 과량 섭취, 불규칙적인 식사(過飢 過飽), 소금등의 섭취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

4) 과로
과로하면 기(氣)를 소모시킨다. 피로가 지나치게 누적되면 정기(精氣)가 손상되고, 기혈(氣血)이 부족하게 되어 정상적인 생리활동이 떨어지면서 사기(邪氣)가 침범하게 되어 종양을 형성하게 된다.

Q. 한방에서의 암치료는 어떤 원리를 가지나요?
답변 한의학에서 주로 이용되는 종양 치료는 변증논치(辨證論治-개개인의 증상에 맞추어 병의 원인과 치료법을 찾아낸다)에 따른 전신의 불균형을 조절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먼저 현대 진단기기를 이용하여 종양의 병인, 병소, 병기를 진찰하여 한의학적 진단에 참고로 하고, 사진(四診)을 통하여 변증시치에 입각한 치료하며 종양의 치료법은 거사법(祛邪法-사기를 몰아낸다), 부정법(扶正法-기혈을 북돋아 병을 이길 힘을 만든다) 및 공보겸시(攻補兼施-거사법과 부정법을 동시에 사용한다)로 대별합니다.
Q. 가족이 암으로 수술을 하여 기력이 많이 쇠약한 상태입니다.
    이때에도 한방치료가 가능한가요?
답변 암에 대한 수술요법은 특히 조기에 발견된 경우에 높은 치료 성과를 보이고 있으나 수술 자체가 환자에게 손상을 입히게 되므로 한방에서는 수술로 인하여 손상된 기혈(氣血)과 장부(臟腑), 경락(經絡)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한약을 투여하여 전신적인 조리를 하게 됩니다. 적극적인 한약치료는 환자의 회복, 수술후 부작용 감소 및 종양의 재발 방지에 기여합니다.
Q. 현재 항암제 투여 중인데 한약치료를 병행하여도 암치료에 해가 없나요?
답변 현재의 항암제는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지 못하고, 독성이 비교적 커서 전신의 면역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어떤 사람에게는 약물이 장기간의 독성을 갖기도 하므로, 한약의 부정거사(扶正祛邪)를 원칙으로 병용투여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항암제의 부작용을 줄이도록 유도한다면 오히려 암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Q. 방사선 치료와 한방치료는 병행 가능한가요?
답변 한약과 방사선치료의 병용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방사선에 대한 암세포의 민감성을 높여서 국소적인 효과를 증강시키는 것이고, 둘째는 방사선치료의 부작용과 후유증을 감소시키고 예방하는 것이며, 셋째는 방사선 치료 후 치료효과를 견고히 하고 재발과 전이를 예방하려는 것입니다.
방사선 치료 시에 나타나는 열독상음(熱毒傷陰-열이 극성하여 진액을 손상한다)의 증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열을 내리고 독소를 제거하며 인체의 진액(津液)을 보충하는 한약을 위주로 활용하게 됩니다.
Q. 병원에서도 생존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는데 말기암 환자에게도 한방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답변 말기암 환자의 관리는 주로 생명연장 및 증상완화를 위주로 하며 말기암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통증, 전신쇄약, 식욕부진, 오심, 변비, 설사 등의 관리를 위하여 증상에 따라 변증시치하여 증상의 완화 및 삶의 질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특히 통증의 경우 한약 뿐만 아니라 침뜸이나 봉독, 건칠단 등의 맞춤 치료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봉독(벌약침)을 암에 사용하는 원리는 무엇입니까?
답변 암에 대한 벌독의 효과는 이독치독(以毒治毒, 독으로써 독을 제압한다) 요법으로, 여러 실험연구결과 주요 성분인 아파민(Apamin)과 멜리틴(Mellitin)의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 1. 암세포 증식 억제효과
  2. 2. 암세포 DNA 합성 억제
  3. 3. 암세포의 MAPK(mitogen-activated protein kinase) 신호전달계를 차단
  4. 4. 암억제 유전자 발현을 증가
  5. 5. 암유발 물질에 의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
  6. 6. 흑색종(피부암)에 직접 주입시 종양의 크기를 감소

또한 이외에도 면역기능 증강, 순환장애 개선, 통증 억제 등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 1. 면역체계에 작용하여 면역기능을 증강
  2. 2. 신경재생 및 어혈제거 작용으로 항암치료 후 손발저림등의 순환장애 개선
  3. 3. 항염증 효과 및 통증유발물질 생성억제

봉독의 용량에 따른 암세포 크기의 비교-대조군에 비해 봉독처치를 받은 세포의 크리가 유의하게 작아졌다.
봉독의 용량에 따른 암세포 크기의 비교-대조군에 비해 봉독처치를 받은 세포의 크리가 유의하게 작아졌다

<이재동 외. Bee venom inhibits tumor angiogenesis and metastasis by inhibiting tyrosine phosphorylation of VEGFR-2 in LLC-tumor-bearing mice. Cancer Letter. 2010, 292(1):98-110 >
Q. 꿀벌을 잡아다가 직접 주입하는 것인가요?
답변 아닙니다. 현재는 살아있는 꿀벌의 독을 채집하여 정제하여 불순물은 거르고 안전한 약침액으로 만든 후 경혈부위에 주입합니다. 경혈과 연결된 경락을 통하여 봉독의 효능이 전신으로 파급되며, 몸속의 어혈이 제거되고 정기(면역력)의 증강을 촉진시킵니다.
Q. 봉독은 알러지 반응이 있어 주의해야한다고 들었는데 안전합니까?
답변 암 환자의 전신상태에 따라 봉독의 용량과 농도를 조절해야 하므로, 봉독치료 전문가를 통해 시행하여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신적인 기력이 허할 경우, 봉독의 약효를 순조롭게 몸에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약치료를 동시에 시행하게 됩니다. 봉독 시술 후 약간 붓고 가려운 등의 반응이 있을 수 있으나, 이것은 정상 반응 중 한가지이므로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Q. 옻과 암치료는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답변 옻은 한방에서 예로부터 산삼과 비교할만하다고 하였는데 어혈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암은 스트레스, 음식, 과로, 육음 등으로 인하여 체내에 어혈이나 담음이 발생하여 순환이 저해되면서 생기게 되는데 옻은 이러한 물질을 제거하고 신체의 정상적인 순환을 도와 암치료를 하게 됩니다.
Q. 건칠단은 안전한 치료제입니까?
답변 경희대학교 부속 한방병원 연구소에서 연구개발한 건칠단은 옻의 알레르기 유발성분을 제거하여 누가 복용하여도 안전합니다. 특히 유효성분의 함량이 높은 한국산 참옻나무를 사용하여 우수한 효능을 가지고 캠슐제형으로 복용하기에 편리합니다.
Q. 한의학의 양생법
답변 암과 싸우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암세포를 굶어 죽게 하는 것입니다.
암세포가 증식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은 우리 몸속의 비정상적인 혈액인 어혈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암세포의 식량인 어혈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몸의 전반적인 순환을 좋게 하여 어혈을 제거하고 어혈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치료의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환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인 지방을 없애야합니다.
몸에 과잉 축적된 지방은 혈관 상태 및 전반적인 대사 흐름을 방해하게 되어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탄수화물 및 지방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의 섭취를 늘이는 식생활의 변화와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내 지방을 줄여나가는 것 또한 궁극적으로 암세포를 굶어 죽이는 지름길 중 하나입니다.

정신적인 안정을 찾아야 합니다.
현대의 경쟁적인 삶과 이로 인한 스트레스는 인체내 호르몬과 면역세포에 영향을 미쳐 암의 발생과 연관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느리게 생활하며 창조적인 삶을 사는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할 때 우리 몸이 튼튼해지고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Q. 한의학에도 대장암에 관한 내용과 치료법이 있나요?
답변 한의학 문헌에서 대장암이라 직접 일컫는 명칭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장암의 대표적 임상증상인 혈변, 점액변 등의 대변이상, 복통 등에 근거하면, 《內經》,《外科正宗》등의 한의학 고전에서부터 인체 하부의 습열(下焦濕熱), 腸風, 鎖肛痔, 腸賈, 腸癖, 積聚, 便血, 下痢 등을 대장암의 범주로 볼 수 있습니다.
Q. 한의학에서 보는 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답변 선천적 원인인 체질과 후천적 원인인 정신, 음식, 환경 등의 영향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고, 경락 순환에 장애가 생기면 어혈이 발생하여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봅니다.
Q. 한의학에서 보는 암의 치료는 무엇인가요?
답변 체질별 면역을 증강시키고, 어혈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부정법, 거사법으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하는데, 거사법은 면역기능을 파괴하는 인자를 없애는 것으로 한약이나 침을 통해 암세포를 공격하거나 암세포의 영양공급을 차단하고, 부정법은 정기를 북돋우고 원기를 배양하여 암자체 혹은 항암치료로 인한 떨어진 면역기능을 회복시키며, 부정거사법은 부정법과 거사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다.
Q. 한방 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답변 한방 암치료는 수술 전 암환자 관리, 수술 후 암환자 관리, 항암제와 한방 병용치료, 방사선 치료와 한방 병용치료, 말기암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모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암으로 진단받은 어느 때라도 적용 가능합니다.
Q. 각 시기별 한방 치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답변 - 수술 전 암환자 관리
환자의 개인별 상태 및 암의 증상에 따라 개별적 암치료를 결정합니다. 단기적으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장기적으로 면역력을 증강시켜 수술 및 항암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수술 후 암환자 관리
수술 후에는 마취, 출혈, 수술상처 등으로 소화기능 저하, 발한에 의한 진액 손실이 발생합니다. 조리비위(調理脾胃), 익기고표(益氣固表), 양음생진(養陰生津) 등의 적극적인 한약치료는 환자의 빠른 회복, 수술 후 부작용 감소 및 항암치료에 대비한 면역력을 키운다.
- 항암제와 한방 병용 치료
항암제는 암세포뿐만아니라 정상세포에도 손상을 입혀 빈혈, 백혈구 혈소판 감소, 구역, 구토, 설사, 탈모, 손발저림증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부정거사(扶正祛邪)를 원칙으로 병용 투여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항암제의 부작용 경감을 유도합니다.
- 방사선치료와 한방 병용치료
방사선치료는 자체가 열독이므로 발열이나 조혈기능 저하, 소화기장애, 전신무력감 등 일련의 부작용과 후유증을 유발합니다. 방사선치료의 부작용과 후유증을 감소시키고 암세포를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방사선에 의한 2차적 암발생 빈도를 억제합니다.
- 말기암 환자의 삶의 질 개선
가장 문제되는 암성통증 및 전신쇠약, 식욕부진, 오심,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적극적인 한방치료를 통하여 생명연장은 물론 생존률을 높이고 증상의 완화 및 삶의 질을 향상한다.
Q. 한방 치료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 한방 암치료로는 크게 침치료, 뜸치료, 한약치료가 있습니다. 대장암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고, 항암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개선시키며, 인체 면역력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침과 뜸 치료는 화학요법으로 인한 구토를 개선시키고, CD3, CD4, CD8 및 NK cell 등의 면역 세포 수치 상승에 유효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변비, 설사 등의 대변이상, 피로, 무력감을 호전시키며, 대장암 수술 후의 장마비 및 위장관 기능 저하에 높은 유효율을 보입니다. 한약치료는 종양발육을 유의하게 억제하는 작용을 하고, 항문통증, 혈변, 체중감소, 기운없음, 소화불량, 설사, 복부창만, 복통, 삶의질 개선에 유의하며, 생존율을 높입니다. 또한 부작용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 한방 암 클리닉 문의전화 02-958-2901~2
페이지 상단 이동
 
 
빠른찾기
찾아오시는길
전화번호
외래(초진)이용안내
자주묻는 질문/답변
진단서 발급
진료기록 사본발급
부속사이트
약제본부
한마음봉사단
한방국제진료실
의학도서관
장례식장

( 우편번호 02447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경희의료원
홈페이지관리책임부서 : 홍보팀(장)
Copyright ⓒ 1996-2017. KyungHee University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경희대학교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