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38

Writer

중풍센터

Date

2016.05.19 16:04

Hit

1753

email
Add file
Title 중풍에 한양방 통합의학치료의 효과 [Scientific Reports, 논문]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연구 대상

중풍(뇌졸중) 발생한지 30-40일 이내인 35~80세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

360명의 환자들을 다음과 같이 2군으로 나누어 처치하였다.

 

대조군(180) : 표준적 뇌졸중 재활치료(20)

통합의학 치료군(180) : 표준적 뇌졸중 재활치료(20) + 한의치료(,한약/ 8)

                      침과 한약치료는 각 환자의 증상 및 변증(4가지로 분류)에 따라 처방

   

평가 방법

다음 항목들을 치료 시작전, 치료 4주 후, 8주 후, 20주 후에 평가하였다.

1. MBI : 일상생활 가능정도 평가 (점수가 높을수록 일상생활 가능정도 향상)

2. NIHSS : 신경학적 결손도 평가 (점수가 낮을수록 신경학적 결손정도가 적음)

3. FMA : 운동기능 평가 (점수가 높을수록 운동기능 회복)

4. MMSE, MoCA : 인지기능장애 평가 (점수가 높을수록 인지기능정도가 좋음)

5. HAMD, SDS : 뇌졸중 후 우울증 평가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정도가 덜함)

 

주요 결과

1. MBI 의 변화 (일상생활 가능정도)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통합의학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치료 8주차, 그리고 종료 후 20주차 경과관찰 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높은 향상도를 보여 일상생활의 정도가 통합의학치료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됨을 알 수 있다.

 

2. NIHSS 의 변화 (신경학적 결손도)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통합의학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치료 8주차, 그리고 종료 후 20주 차 경과관찰 시에 NIHSS 스코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여, 신경학적 결손 정도가 통합의학치료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3. FMA 의 변화 (운동기능)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통합의학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치료 8주차, 그리고 종료 후 20주 차 경과관찰 시에 FMA 스코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 운동기능 정도가 통합의학치료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4. MMSE, MoCA 의 변화 (인지기능 장애)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통합의학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치료 종료 후 20주차 경과관찰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높은 MMSE, MoCA 스코어 상승을 보여 인지기능이 통합의학치료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5. HAMD, SDS 의 변화 (우울 정도)

사용자 업로드 이미지 

통합의학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치료 종료 후 20주차 경과관찰 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높은 HAMD, SDS 스코어 향상을 보여 뇌졸중 후 우울증이 통합의학치료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결론

변증에 따른 적절한 한의치료(, 한약치료)가 뇌졸중의 회복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Jianqiao Fang, Lifang Chen, Ruijie Ma, Crystal Lynn Keeler, Laihua Shen, Yehua Bao, Shouyu Xu.

Comprehensive rehabilitation with integrative medicine for subacute stroke : A multicen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Scientific Reports. 2016.

 

수정 목록 Password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