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파킨슨병은 무엇인가요?

파킨슨병 (Parkinson’s Disease)
파킨슨병은 신경계 퇴행성 질환 중 하나로,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에서 100명 중 1명 꼴로 나타나는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에서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파킨슨병 증상안내
주로 팔·다리의 떨림으로 시작하여, 점차 행동이 느려지고 몸이 뻣뻣해집니다.
자세가 구부정해지고 보폭이 좁아져 종종걸음을 하는데, 잘 넘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파킨슨병 증상안내2
그 외에 변비, 저혈압에 의한 어지러움, 체온조절 장애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은 왜 한방치료를 해야 하나요?

파킨슨병은 도파민 (Dopamine)이 부족해져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파민제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될 수는 있으나, 파킨슨병 자체가 완치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시간이 지남에 다라 약효가 줄어들고, 이상운동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파킨슨병과 유사한 질환으로 MSA(다발성 신경계 위축), PSP(진행성 핵상마비), CBD(피질기저핵 변성), NPH(정상압 수두증), vascular parkinsonism(중풍 후 파킨슨) 등이 있는데, 이러한 질환들은 파킨슨약에 대한 반응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부작용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질환에 대하여 한약치료, 침치료 및 봉독요법 등을 시행하면 파킨슨약의 지속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고, 부작용 감소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데, 이 효과는 임상연구를 통해서도 밝혀졌습니다.